인종3(仁宗三) 23

〈을축〉 23년(1145) 봄 정월 계축/ 금(金)에서 한림직학사(翰林直學士) 조동(趙洞)을 보내어 와서 왕의 생신을 축하하였다.

을묘. 왕이 수문전(脩文殿)에서 친히 도량을 열었다.

병진. 금(金) 사신에게 대관전(大觀殿)에서 잔치를 베풀었다.

임신. 왕이 신중원(神衆院)에 행차하였다.

갑술. 왕이 외제석원(外帝釋院)에 행차하였다.

2월 정해.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 박정유(朴挺㽔)가 사망하였다.

3월 경술. 합문통사사인(閤門通事舍人) 서공(徐恭)을 보내어 금(金) 동경(東京)에 가게 하였다.

갑인. 왕이 왕륜사(王輪寺)에 행차하였다.

불정도량(佛頂道場)을 명인전(明仁殿)에서 5일간 열었다.

정사. 죄수를 재심사하였다.

신미. 최재(崔梓)를 동지추밀원사 겸 태자빈객(同知樞密院事 兼 太子賓客)으로 삼았다.

임신. 왕이 보제사(普濟寺)에 행차하였다.

여름 4월 무인. 이자겸(李資謙)의 여러 아들에게 곡식 600석을 하사하였다.

기축. 우박이 쏟아졌다.

5월 병진. 정당문학 참지정사(政堂文學 叅知政事) 이지저(李之氐)가 사망하였다.

신유. 소재도량(消災道場)을 수문전(脩文殿)에서 4일간 열도록 하고 죄수를 재심사하였다.

을축. 조문진(趙文振) 등에게 급제(及第)를 하사하였다.

병인. 왕이 외제석원(外帝釋院)에 행차하였다.

6월 을해. 초하루 일식이 일어났다.

병자. 왕이 봉은사(奉恩寺)에 갔다.

기축. 왕이 대관전(大觀殿)에서 보살계(菩薩戒)를 받았다.

금(金) 횡선사(橫宣使) 태부감(太府監) 완안사해(完顔思海)가 왔다.

임진. 금(金) 사신에게 대관전(大觀殿)에서 연회를 베풀었다.

가을 7월. 북계(北界)의 창주(昌州)·삭주(朔州)·귀주(龜州)·의주(義州)·정주(靜州)·용주(龍州)·철주(鐵州) 등 7주(州) 및 서해도(西海道) 해주(海州)에 황충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8월 기묘. 한유충(韓惟忠)을 판상서예부사 수국사 태자소보(判尙書禮部事 脩國史 太子少保)로, 왕충(王冲)을 수사공 참지정사 판공부사 태자소보(守司空 叅知政事 判工部事 太子少保)로, 최관(崔灌)을 추밀원사 판삼사사(樞密院使 判三司事)로, 이인실(李仁實)을 동지추밀원사 태자빈객(同知樞密院事 太子賓客)으로 삼았다.

병술. 참지정사(叅知政事) 김정순(金正純)이 사망하였다.

9월 경술. 왕이 안화사(安和寺)에 갔다.

계축. 죄수를 재심사하였다.

겨울 10월 정축. 왕이 보제사(普濟寺)에 행차하였다.

갑신. 선경전(宣慶殿)에서 백좌도량(百座道場)을 3일간 열고 30,000명에게 반승(飯僧)하였다.

11월 병오. 우상시(右常侍) 배경성(裴景誠), 간의대부(諫議大夫) 최함(崔諴) 등이 상소하여 시사(時事)를 언급하였으나, 〈왕이〉 회답하지 않았다. 〈이에〉 낭사(郎舍)가 모두 파직할 것을 청하고 돌아가니, 성중(省中)이 2일간이나 텅 비게 되었다.

을묘. 왕이 법운사(法雲寺)에 행차하였다.

병진. 금(金) 동경(東京)의 승신교위비기위(承信校尉飛騎尉) 왕호고(王好古)가 보빙사(報聘使)로 왔다.

윤11월 임신. 차위위경(借衛尉卿) 정언심(井彦深)을 보내어 금(金)에 가서 왕의 생신을 축하해 준 데 대해 사례하게 하였다.

병자. 차호부시랑(借戶部侍郞) 안작유(安綽裕)를 보내어 횡선사(橫宣使)를 보내준 데 대해 사례하게 하였다.

계미. 차전중소감(借殿中少監) 이지정(李之正)을 보내어 신년을 하례하게 하였다.

갑신. 차예빈소경(借禮賓少卿) 이인위(李仁威)를 보내어 토산물을 바치게 하였다.

경인. 차예부시랑(借禮部侍郞) 예낙전(芮樂全)을 보내어 만수절(萬壽節)을 하례하게 하였다.

12월 임술. 김부식(金富軾)이 자신이 찬술한 『삼국사(三國史)』를 바쳤다.

병인. 임원애(任元敱)를 수태보 판서경유수사(守太保 判西京留守事)로, 최진(崔溱)을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郞平章事)로, 한유충(韓惟忠)을 중서시랑 문하평장사 태자소사(中書侍郞 門下平章事 太子少師)로, 왕충(王冲)과 최관(崔灌)을 상서좌우복야(尙書左右僕射)로, 최재(崔梓)를 호부상서 지추밀원사(戶部尙書 知樞密院事)로 삼았다.

 

출처. 국사편찬위원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