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시조 동명성왕 고주몽
고구려를 건군한 추모왕
고구려의 건국자는 동명성왕 혹은 고주몽으로 알고 있는데, 추모왕은 다른 사람인가?라고 의문을 품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고구려 사람들이 직접 글을 쓰고 만든 「광개토대왕릉비문」에는 고구려를 건국한 분을 추모왕이라고 적고 있다. 주몽이란 말은 활을 잘 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부여의 말이며, 추모왕의 별명과도 같은 말이다.
동명성왕은 후대의 존칭이며, 본래는 부여의 위대한 영웅 동명왕을 가리키는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동명왕과 추모왕은 다른 인물이다. 동명왕은 부여의 북쪽에 있었던 고리국에서 태어나 부여를 건국한 사람이다. 서기 60년경에 쓰여진 『논형』이란 책에는 부여의 건국 시조로서 동명왕이 분명하게 보인다. 동명왕의 탄생 이야기는 추모왕의 것과 그 이야기 구조가 아주 유사하다. 물론 두 이야기의 원형은 동명왕 이야기다.
고구려 사람들이 추모왕을 존경하다 보니 부여의 영웅 동명왕의 이야기를 채용하여 추모왕의 이야기를 만든 것이다. 그런데 고구려가 부여를 능가할 국력을 갖게 되면서 고구려측의 이야기가 주로 전해지다 보니 부여의 동명왕은 잊혀지고 나중에는 동명왕이 곧 추모왕이라고 착각하여 『삼국사기』에서 ‘추모왕 = 동명성왕’이라고 잘못 기록했던 것이다. 고구려 사람들은 동명왕이란 칭호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성스러운 임금인 동명성왕이라고 불러 그에 대한 최고의 칭송을 아끼지 않았다.
고구려 주몽 이야기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참고하면 다음의 내용으로 정리된다. 금와왕이 태백산 우발수에서 한 여자를 만나 물으니, “저는 하백의 딸 유화로 천제의 아들 해모수라는 사람이 저를 유혹하여 사랑을 나누고 가더니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부모님은 제가 중매도 없이 혼인한 것을 꾸짖고 우발수에 귀양살이 하게 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금와왕이 유화를 방 안에 가두었더니 햇빛이 그녀를 따라 비추었다. 이로 인해 태기가 있어 알 하나를 낳았다. 왕이 알을 버렸으나 짐승들이 보호했다. 왕이 알을 깨뜨릴 수 없어 유화에게 돌려주자 천으로 싸서 따뜻한 곳에 두었더니 한 사내아이가 껍질을 깨고 나왔다. 주몽은 영특하고 골격과 풍채가 기이했다.
그의 나이 겨우 일곱 살에 보통 사람들보다 월등히 뛰어났고 스스로 활과 화살을 만들어 쏘았는데 백 번 쏘면 백 번 맞히었다.
금와왕에게는 아들 일곱이 있었는데 늘 주몽과 함께 놀았으나 그들의 재주가 모두 주몽을 따르지 못했다. 왕의 아들들과 신하들이 주몽을 해치려 하자 주몽은 오이 등 세 사람을 벗 삼아 도망하였다. 엄호수에 이르러 물을 건널 수 없게 된 주몽은 물을 향해 자신이 천제의 아들이고 하백의 외손이라 외치며 방법을 묻자, 물고기와 자라가 다리가 되어 무사히 건널 수 있었다. 주몽은 그를 따르는 사람들과 함께 졸본천에 이르렀다. 그 지방의 토지가 비옥하고 산세가 준험함을 보고 도읍을 정하려 하였으나 미처 궁궐을 지을 겨를이 없어 비류수 가에 초막을 짓고 살았다. 국호를 고구려라 하고 고씨로 성을 삼았다.
고구려는 우리 역사상 가장 넓은 나라였으며, 중국 측이 주장하는 소수민족이 세운 지방정권이 아니라 중국의 통일왕조인 수, 당에 당당히 맞섰던 강력한 국가였다. 고구려는 중국적 세계질서에 맞서 중국의 동진을 막고 요동반도를 확보하여 백제와 신라가 성장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였고, 한반도의 생활권을 확보해준 나라였다.
[인물로 보는 고구려사, 김용만, 초판1쇄 2001, 3쇄 2007, 도서출판 창해, 네이버 인물로 보는 고구려사 벤처창업가 추모왕 참조]
출처; 인터넷우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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