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왕(景德王) 충담사(忠談師) 표훈대덕(表訓大德)
≪도덕경(德經)≫ 등을 대왕(大王)이 예를 갖추어 받았다. 왕이 나라를 다스린 지 24년에 오악(五岳)과 삼산(三山)의 신들이 때로는 혹 대궐 뜰에 나타나 모셨다.
3월 3일(765년)에 왕이 귀정문(歸正門)의 누 위에 나가서 좌우의 측근에게 말하기를, “누가 길거리에서 위의(威儀) 있는 승려 한 사람을 데려올 수 있겠느냐?”라고 하였다. 이때 마침 위의(威儀)가 깨끗한 고승(高僧) 한 분이 배회하고 있었다. 좌우 측근들이 그를 보고 데려다 보이니, 왕이 말하기를, “내가 말하는 위의(威儀) 있는 승려가 아니다”라고 하면서 그를 물리쳤다. 다시 한 승려가 납의(衲衣)를 입고 앵통(櫻筒) 또는 삼태기(荷簣) 지고서 남쪽에서 왔다. 왕이 그를 보고 기뻐하면서 누 위로 맞아서 그 통 속을 보니, 다구(茶具)가 들어 있을 뿐이었다. 왕이 묻기를, “그대는 누구요?”라고 하니, 승려가 대답하기를, “충담(忠談)이옵니다”라고 하였다. 묻기를, “어디서 오시오?”라고 하니, 승려가 대답하기를, “소승은 3월 3일(重三)과 9월 9일(重九)에는 남산(南山) 삼화령(三花嶺)의 미륵세존(彌勒世尊)에게 차를 다려 공양하는데, 지금도 차를 드리고 돌아오는 길입니다”고 하였다. 왕이 말하기를, “과인(寡人)에게도 차 한 잔을 줄 수 있소?”라고 하니, 승려가 곧 차를 다려 왕에게 드렸는데, 차의 맛이 이상하고 찻잔 속에는 특이한 향이 풍겼다. 왕이 말하기를, “짐(朕)이 일찍이 듣기로는 스님이 기파랑(耆婆郞)을 찬양한 사뇌가(詞腦歌)가 그 뜻이 매우 높다고 하던데, 과연 그러하오?”라고 하니, 대답하기를, “그러하옵니다” 고 하니, 왕이 말하기를, “그렇다면 짐(朕)을 위해 백성을 편안히 다스릴 노래를 지어주시오”라고 하니, 승려가 즉시 칙명을 받들어 노래를 지어 바쳤다. 왕이 그를 아름답게 여겨 왕사(王師)로 봉하니, 승려는 두 번 절하고 굳이 사양하며 받지 않았다.
안민가(安民歌)는 이렇다.
기파랑(耆婆郎)을 찬미한 노래는 이렇다.
낭(郎)이 지니신 마음가를 쫓으려 하노라
아아! 잣나무 가지 드높아 서리 모를 화판(花判)이여
왕(王)은 옥경(玉莖)의 길이가 8치(八寸)나 되었다. 아들이 없으므로 왕비(王妃)를 폐하여 사량부인(沙梁夫人)으로 봉하였다. 후비 만월부인(滿月夫人)의 시호(諡號)는 경수태후(景垂太后)이며 의충(依忠) 각간(角干)의 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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