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황
(여뀌과)

속명: 생대황, 장군풀, 당대황

분포지 : 산골짜기 습기 있는 곳. 시베리아 원산

개화기 : 7 - 9 월

꽃색 : 노란빛 도는 흰색

결실기 : 9 월

높이 : 100 cm 안팎

특징 : 잎이 넓으며 줄기의 속이 비어있고 뿌리는 노란색이다.

용도 : 식용, 관상용, 밀원용, 약용

생육상 : 여러해살이 풀

먹는방법 : 봄, 여름에 연한 잎과 줄기를 삶아 나물로 먹거나 국을 끓여 먹는다.

효능 : 어혈(瘀血)이 뭉친 것을 배출시키고, 한열왕래(寒熱往來)를 치료하며 복부에 덩어리가 뭉친 것을 없애고 담음(痰飮)과 음식이 체한 것을 내린다. 장위(腸胃)를 씻어냄으로써 위장관(胃腸管) 속의 오래된 숙변 같은 것을 밀어내고 새로운 것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여 음식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비위(脾胃)의 기능을 조절하고 음식물의 소화를 조절함으로써 오장(五臟)을 조화롭고 편안하게 한다.


<별록(別錄)> : 위기(胃氣)를 평정하여 하기(下氣)를 돕고 비정상적으로 끊적이는 진액을 제거하고 장(腸)에 열(熱)이 뭉치는 것을 없앰으로써 배가 빵빵하고 그득한 것을 치료한다. 도한 여성이 자궁이 차가워서 발생하는 월경불통, 아랫배 통증 및 어혈이 고여 있는 것을 치료한다.
견권(甄權) : 여성의 월경을 잘 통하게 하고 수종(水腫)을 없애며 대소장(大小腸)을 잘 통하게 한다. 붓고 열이 나는 부위에 붙이기도 한다. 소아의 전염병으로 인한 발열을 다스리고 가슴이 답답하고 열나는 증상을 치료하며 곪는 것을 삭힌다.
지대명(池大明) : 모든 기(氣)가 울체된 것을 잘 통하게 하고 혈관을 조절하며 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수기(水氣)가 울체된 것을 배설하고 열성 전염병과 학질을 치료한다.
장원소(張元素) : 실열(實熱)로 인한 변비를 치료하고 하초(下焦)의 습열(濕熱)을 제거하고 식체(食滯)를 없애며 명치부위가 답답한 것을 치료한다.
이시진(李時珍) : 피와 고름이 포함된 설사를 하는 증상, 갑자기 배가 아프면서 설사하는 증상, 소변이 똑똑 떨어지는 증상, 실열(實熱)로 인하여 변이 마르고 굳어진 것, 일정한 시간에 발열이 나면서 헛소리를 하는 것, 황달 및 모든 화기(火氣)로 인한 부스럼을 치료한다.

'건강정보 > 약이 되는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  (0) 2024.07.16
댑싸리  (0) 2024.07.11
대청  (1) 2024.07.01
대마  (1) 2024.06.26
대나물  (0) 2024.06.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