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첩봉안도

숭정전진하전도

 경현당석연도

봉배귀사도

 

기사사연도

만퇴당장

전가보장

화첩, 내함, 호갑, 외궤

외궤에 호갑을 담은 모습

내함을 감싼 호갑

화첩을 담은 내함

홍만조 초상(기사계첩을 하사받은 인물)

기사계첩 및 함 국보334호

소 재 지; 충남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기사계첩(耆社契帖) 및 함(函)」은 1719년(숙종 45년) 59세가 된 숙종이 태조 이성계의 선례를 따라 기로소(耆老所, 70세 이상, 정2품 이상 직책을 가진 노년의 문관들을 우대하던 기관으로, 1719년 당시 숙종은 59세였기 때문에 기로소에 들어갈 나이가 되지 않았으나, 태조 이성계가 70세 되기 전 60세에 들어간 예에 따라 입소한 것임)에 들어간 것을 기념해 제작한 계첩(契帖, 행사에 참여한 관료들이 계를 조직해 만든 화첩으로, 보통 참석한 인원수대로 제작해 나눠 갖는 것이 풍습이었음. 오늘날 기념사진과 유사한 기능)으로, 18세기 전반을 대표하는 궁중회화다. 행사는 1719년에 실시되었으나 계첩은 초상화를 그리는데 시간이 걸려 1720년(숙종 46년)에 완성되었다. 크기는 가로 53㎝, 세로 37.5㎝이다. ‘기사계첩(耆社契帖)’은 기로신들에게 나눠줄 11첩과 기로소(耆老所)에 보관할 1첩을 포함해 총 12첩이 제작되었다. 박물관과 개인 소장 5건 정도가 전하고 있다. 「기사계첩(耆社契帖)」은 기로신 중의 한 명인 좌참찬 임방(任埅, 1640∼1724)이 쓴 계첩의 서문과 경희궁 경현당(景賢堂) 사연(賜宴) 때 숙종이 지은 어제(御製), 대제학 김유(金楺, 1653∼1719)의 발문, 각 행사의 참여자 명단, 행사 장면을 그린 기록화, 기로신 11명의 명단과 이들의 초상화, 축시(祝詩), 계첩을 제작한 실무자 명단으로 구성되어 다른 ‘기사계첩(耆社契帖)’과 구성이 유사하다. 이 기사계첩(耆社契帖)의 화첩에는 이유(李濡)·김창집(金昌集)·김우항(金宇杭)·임방(任埅)·황흠(黃欽)·강현(姜鋧)·홍만조(洪萬朝)·이선부(李善溥)·정호(鄭澔)·신임(申銋) 등 10명의 초상화가 수재되어 있다. 이 도상작업(圖像作業)에 동원된 화원(畵員)은 김진여(金振汝)·박동보(朴東普)·장득만(張得萬)·허숙(許淑) 등으로서 이들은 이미 어진제작(御眞製作)에도 참여했던 어용화사(御容畵師)들로, 이를 통해 당시 화상의 명수(名手)들이 기로도상(耆老圖像) 작업에 참여했음을 알 수 있다. 임금의 초상을 그렸던 박동보(朴東普)·장득만(張得萬)·허숙(許淑) 등의 화원들이 초상화를 그린 이 기사계첩(耆社契帖)은 원형이 그대로 보존된 작품으로 10여 명의 초상화와 자필로 쓴 축시, 화원 명단이 들어 있어 당시 화풍과 서체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계첩에 수록된 행사그림 순서

어첩봉안도(御帖奉安圖): 경희궁 흥정당에서 기로소에 어첩을 봉안하러 가는 행렬

②숭정전진하전도(崇政殿進賀箋圖): 이튿날인 2월 12일 기로신들이 경희궁 숭정전에서 진하례를 올리는 장면

③경현당석연도(景賢堂錫宴圖): 4월 18일 경현당에서 왕이 기로신들에게 베푼 연회 광경

④봉배귀사도(奉盃歸社圖): 기로신들이 경현당 석연에서 하사받은 은배(銀盃)를 들고 기로소로 돌아가는 행렬

기사사연도(耆社私宴圖): 기로신들이 기로소에서 연회를 행하는 모습

다른 사례에서는 볼 수 없는 ‘만퇴당장(晩退堂藏, 만퇴당 소장)’, ‘전가보장(傳家寶藏, 가문에 전해 소중히 간직함)’이라는 글씨가 수록되어 이 계첩이 1719년 당시 행사에 참여한 기로신 중의 한 명이었던 홍만조(洪萬朝, 1645~1725)에게 하사되어 풍산 홍씨(豊山洪氏) 후손가에 대대로 전승되어 온 경위와 내력을 말해 준다. 홍만조(洪萬朝)는 조선 숙종 때 학자이자 관료로, 호는 만퇴(晩退). 시호는 정익(貞翼). 본관은 풍산(豊山)이며, 1678년(숙종 4) 문과에 급제하여 여러 벼슬을 거친 뒤 1693년 강화유수, 동왕 22년 사은부사(謝恩副使)로 청나라에 다녀왔으며 형조판서 등 여러 관직을 거쳤었다. 청렴하고 도량이 넓었다고한다. 이 계첩은 300년이 넘은 오랜 세월에도 불구하고 훼손되지 않은 채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으며, 이는 내함(內函), 호갑(護匣, 싸개), 외궤(外櫃)로 이루어진 삼중(三重)의 보호장치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화첩을 먼저 내함에 넣고 호갑을 두른 후, 외궤에 넣는 방식으로, 조선 왕실에서 민가에 내려준 물품의 차림새를 복원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이는 왕실 하사품으로서 일괄로 갖추어진 매우 희소한 사례일 뿐만 아니라 제작수준도 높아 화첩의 완전성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다. 숙종의 기로소(耆老所) 입소라는 역사적 사실을 담고 있고, 후에 고종(高宗)이 기로소(耆老所)에 입소할 때 모범이 되었다는 점, 제작시기와 제작자가 분명하게 밝혀져 있어 학술적으로 중요하며, 기로신들의 친필(親筆) 글씨와 더불어 그림이 높은 완성도와 화격(畵格)을 갖추고 있어 현존하는 궁중회화를 대표할 만한 예술성도 갖추었다. 아울러 계첩과 동시기에 만들어진 함(내함, 호갑, 외궤) 역시 당시 왕실공예품 제작 기술에 대해서도 귀중한 정보를 알려주므로 함께 보존할 가치가 충분하다.

 

출처;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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