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3(仁宗三) 19

 

〈신유〉 19년(1141) 봄 정월 병오. 왕태자의 관례(冠禮)를 행하였다.

정미. 금(金)에서 동지선휘원사(同知宣徽院事) 조흥상(趙興商)을 사신으로 보내어 와서 왕의 생신을 축하하였다.

경술. 금(金) 사신에게 대관전(大觀殿)에서 연회를 베풀었다.

임술. 왕이 신중원(神衆院)에 행차하였다.

기사. 금(金)에서 황제가 존호(尊號)를 받고, 연호를 고쳐 ‘황통(皇統)’이라 하였음을 알려 왔다.

2월 계사. 왕이 보제사(普濟寺)에 행차하였다.

3월 신축. 왕이 왕륜사(王輪寺)에 행차하였다.

병오. 왕이 외제석원(外帝釋院)에 행차하였다.

임자. 강척(康滌)을 예부상서 첨서추밀원사(禮部尙書 簽書樞密院事)로 삼고 이어 치사(致仕)하게 하였다.

여름 4월 계유. 예부시랑(禮部侍郞) 권적(權適)과 우사간(右司諫) 김영약(金永若)을 금(金)에 사신으로 보내어 존호를 받은 것을 하례하려고 하였는데 권적(權適) 등이 금 국경에 이르렀으나, 금 사람들이 농사철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입국을 허락하지 않으므로, 이에 돌아왔다.

무인. 왕이 안화사(安和寺)에 갔다.

병술. 흰색 햇무리가 해를 꿰뚫는 듯한 현상이 있었다.

5월 임자. 사공(司空) 왕유(王瑜)가 사망하였다.

6월 무진. 초하루 왕이 봉은사(奉恩寺)에 갔다.

임오. 왕이 명인전(明仁殿)에서 보살계(菩薩戒)를 받았다.

가을 7월 기해. 명주도감창사(溟州道監倉使) 이양실(李陽實)이 사람을 울릉도(蔚陵島)에 들어가게 하여 과핵(菓核)과 나뭇잎 중 이상한 것을 취하여 바쳤다.

8월 을해. 왕감(王瑊)을 검교사공 상주국(檢校司空 上柱國)으로 삼았다.

병술. 왕이 왕륜사(王輪寺)에 행차하였다.

9월 임인. 왕이 안화사(安和寺)에 갔다.

신해. 왕이 수창궁(壽昌宮)으로 돌아왔다.

임술. 왕이 보제사(普濟寺)에 행차하였다.

다시 권적(權適)과 김영약(金永若)을 〈사신으로〉 금(金)에 가도록 하였다.

겨울 10월 계사. 궁궐 금중(禁中)에서 3일간 백고좌도량(百高座道場)을 열고, 30,000명에게 반승(飯僧)하였다.

11월 을사. 이지무(李之茂)를 금(金)에 사신으로 보내어 왕의 생신을 축하해 준 데 대해 사례하였다.

기유. 박태진(朴台進)을 금(金)에 사신으로 보내 신년을 하례하게 하고, 유궤(柳軌)는 만수절(萬壽節)을 하례하도록 하였다.

12월 경인. 임원애(任元敱)와 이중(李仲)을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郞平章事)로, 최진(崔溱)을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로, 김인규(金仁揆)를 좌복야 참지정사(左僕射 參知政事)로, 이지저(李之氐)를 정당문학 판한림원사(政堂文學 判翰林院事)로, 김정순(金正純)과 왕충(王冲)을 지추밀원사(知樞密院事)로, 최관(崔灌)을 동지추밀원사(同知樞密院事)로 삼았다.

 

출처. 국사편찬위원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