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덕왕(聖德王) 1년~20년


성덕왕(聖德王)이 즉위하였다. 이름은 흥광(興光)이다. 본명(本名)은 융기(隆基)였는데, 현종(玄宗)과 이름이 같아 선천(先天) 연간에 고쳤다.《당서(唐書)》에는 김지성(金志誠)이라 말한다. 신문왕(神文王)의 둘째 아들이고, 효소왕(孝昭王)의 친동생이다. 효소왕(孝昭王)이 죽을 때 아들이 없어 국인(國人)이 그를 왕으로 세웠다. (唐) 측천무후(則天武后)는 효소왕(孝昭王)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그를 위해 애도하고, 조회를 이틀간 멈추고, 사신을 보내 위문하면서 성덕왕(聖德王)을 신라왕으로 책봉하고, 더하여 형의 장군(將軍)·도독(都督)의 호를 잇게 하였다.

원년(702년) 9월에 크게 사면하였다.

문무 관료의 관작(官爵)을 한 급(級)씩 올려주었다.

또 모든 주군(州郡)의 일년간 조세(租稅)를 면제해주었다.

아찬(阿湌) 원훈(元訓)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겨울 10월에 삽량주(歃良州)에서 상수리나무 열매(櫟實)가 밤으로 변하였다.

2년(703년) 봄 정월에 왕이 친히 신궁(神宮)에서 제사지냈다.

(唐)에 사신을 보내 방물(方物)을 바쳤다.

가을 7월에 영묘사(靈廟寺)에 불이 났다.

도읍에 홍수가 나서 빠져 죽은 이가 많다.

중시(中侍) 원훈(元訓)이 물러나자 아찬(阿湌) 원문(元文)을 중시로 삼았다.

일본국(日本國)에서 사신이 왔는데 모두 204명이었다.

아찬(阿湌) 김사양(金思讓)을 보내 (唐)에 조회하게 하였다.

3년(704년) 봄 정월에 웅천주(熊川州)에서 금빛 영지(金芝)를 진상하였다.

3월에 에 들어갔던 김사양(金思讓)이 돌아왔는데,《금광명최승왕경(金光明最勝王經]》을 바쳤다.

여름 5월에 승부령(乘府令) 소판(蘇判) 김원태(金元泰)의 딸을 맞이하여 왕비로 삼았다.

4년(705년) 봄 정월에 중시(中侍) 원문(元文)이 죽자 아찬(阿湌) 신정(信貞)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3월에 (唐)에 사신을 보내 조공(朝貢)을 하였다.

여름 5월에 가물었다.

가을 8월에 노인들에게 술과 음식을 하사하였다.

9월에 살생을 금하라는 교서를 내렸다.

에 사신을 보내 방물을 바쳤다.

겨울 10월에 나라 동쪽 주군(州郡)에 기근이 들어 많은 사람들이 떠돌아다니게 되었기에 사신을 파견하여 진휼하였다.

5년(706년) 봄 정월에 이찬(伊湌) 인품(仁品)을 상대등(上大等)으로 삼았다.

나라 안에 기근이 들어 창고(창름, 倉廩)를 열어 진휼하였다.

3월에 뭇별(중성, 衆星)이 서쪽으로 떨어졌다.

여름 4월에 에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쳤다.

가을 8월에 중시(中侍) 신정(信貞)이 병 때문에 물러나자 대아찬(大阿湌) 문량(文良)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에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쳤다.

곡식이 제대로 익지 않았다.

겨울 10월에 에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쳤다.

12월에 크게 사면하였다.

6년(707년) 봄 정월에 많은 백성들이 굶어 죽자 한 사람에게 하루에 3되(승, 升)씩 곡식을 나누어주기를 7월까지 계속하였다.

2월에 크게 사면하였다.

백성들에게 오곡(五穀)의 종자를 차등있게 하사하였다.

겨울 12월에 에 사신을 보내 공물을 바치게 하였다.

7년(708년) 봄 정월에 사벌주(沙伐州)에서 상서로운 영지(서지, 瑞芝)를 진상하였다.

2월에 지진이 발생하였다.

여름 4월에 토성(진성, 星)이 달을 침범하여 크게 사면하였다.

8년(709년) 봄 3월에 청주(菁州, 진주)에서 흰 매(백응, 白鷹)를 바쳤다.

여름 5월에 가물었다.

6월에 에 사신을 보내 방물을 바쳤다.

가을 8월에 죄인을 풀어주었다.

9년(710년) 봄 정월에 천구(天狗) 별이 삼랑사(三郞寺) 북쪽에 떨어졌다.

에 사신을 보내 방물을 바쳤다.

지진이 발생하여 죄수를 풀어주었다.

10년(711년) 봄 3월에 눈이 많이 내렸다.

여름 5월에 짐승을 잡아 죽이는 것을 금지하였다.

겨울 10월에 나라의 남쪽 주군(州郡)을 순수(巡狩)하였다.

중시(中侍) 문량(文良)이 죽었다.

11월에 왕이 백관의 잠계(백관잠, 百官箴)을 지어 여러 신하들에게 보여주었다.
12월에 에 사신을 보내 방물을 바쳤다.
11년(712년) 봄 2월에 에 사신을 보내 조공(朝貢)을 바쳤다.
3월에 이찬(伊湌) 위문(魏文)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唐)에서 노원민(盧元敏)을 사신으로 보내어 왕의 이름을 고치라고 명령하였다.
여름 4월 왕이 온수(溫水)에 행차하였다.
가을 8월에 김유신(金庾信)의 아내를 부인(夫人)으로 봉하고 매년 곡식 천 석(石)을 하사하도록 하였다.
12년(713년) 봄 2월에 전사서(典祀署)를 설치하였다.
(唐)에 사신을 보내 조공(朝貢)을 바치니, 현종(玄宗)이 누문(樓門)으로 가서 이들을 만났다.
겨울 10월에 에 들어갔던 사신 김정종(金貞宗)이 돌아왔다.
조서를 내려 왕을 표기장군(驃騎將軍) 특진(特進) 행좌위위대장군(行左威衛大將軍) 사지절(使持節) 대도독임주제군사(大都督林州諸軍事) 계림주자사(鷄林州刺史) 상주국(上柱國) 낙랑군공(樂浪郡公) 신라 왕에 책봉하였다.
겨울 10월에 중시(中侍) 위문(魏文)이 늙음을 핑계로 물러날 것을 청하여 수락하였다.
12월에 크게 사면하였다.
개성(開城)을 쌓았다.
13년(714) 봄 정월에 이찬(伊湌) 효정(孝貞)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2월에 상문사(詳文司)를 통문박사(通文博士)로 고쳐 표문 쓰는 일을 관장하게 하였다.
왕자(王子) 김수충(金守忠)에게 (唐)에 들어가 숙위(宿衛)하게 하였다. 현종이 집과 비단을 하사하고 총애하였으며 조당(朝堂)에서 연회를 베풀어 주었다.
윤 2월에 급찬(級湌) 박유(朴裕)를 (唐)에 보내 정월을 축하하게 하였다. 조산대부(朝散大夫) 원외봉어(員外奉御)의 관작을 하사한 뒤 돌려보냈다.
여름에 가물어 많은 사람이 전염병에 걸렸다.
가을에 삽량주(歃良州) 산의 상수리나무 열매(櫟實)가 밤으로 변하였다.
겨울 10월에 (唐) 현종이 내전(內殿)에서 우리 사신들에게 연회를 베풀었는데, 재신(宰臣)과 4품(品) 이상의 고위 관료들을 참석하게 하였다.
14년(715년) 봄 3월에 김풍후(金楓厚)를 (唐)에 보내 조공(朝貢)을 바치게 하였다.
여름 4월에 청주(菁州, 진주)에서 흰 참새(백작, 白雀)를 진상하였다.
5월에 사면하였다.

6월에 크게 가물었다. 왕이 하서주(河西州) 용명악(龍鳴嶽)의 거사(居士) 이효(理曉)을 불러 임천사(林泉寺) 연못가에서 비를 빌게 하였더니 비가 열흘 간이나 내렸다.

가을 9월에 금성(태백, 太白)이 서자성(庶子星)을 가렸다.

겨울 10월에 유성(流星)이 자미원(紫微垣)을 침범하였다.

12월에 유성(流星)이 천창(天倉)에서 태미원(太微垣)에 들어가서 죄인을 풀어주었다.

왕자 중경(重慶)태자(太子)로 봉하였다.

15년(716년) 봄 정월에 유성(流星)이 달을 침범하여 달에 빛이 없어졌다.

3월에 (唐)에 사신을 보내 방물(方物)을 바쳤다.

성정(成貞) 또는 엄정(嚴貞) 왕후(王后)를 나가게 하였는데, 채색 비단 5백 필, 전지(田地) 2백 결(結), 조(租) 1만 석, 집 한 채를 하사하였다. 집은 강신공(康申公)의 옛 집을 사서 주었다.

태풍이 불어 나무가 뽑히고 기와가 날아가고 숭례전(崇禮殿)이 무너졌다.

(唐)에 들어갔던 하정사(賀正使) 김풍후(金楓厚)가 신라로 돌아가려 하자 원외랑(員外郞)에 제수하여 돌려보냈다.

여름 6월에 가물어서 또 거사(居士) 이효(理曉)를 불러 기도하였더니 비가 내렸다. 죄인을 풀어주었다.

16년(717년) 봄 2월에 의박사(醫博士)·산박사(筭博士) 각각 1명을 두었다.

3월에 새 궁을 창건하였다.

여름 4월에 지진(地震)이 발생하였다.

6월에 태자(太子) 중경(重慶)이 죽었는데, 시호를 효상(孝殤)이라 하였다.

가을 9월에 (唐)에 갔던 대감(大監) 김수충(金守忠)이 돌아와 문선왕(文宣王)과 10철(十哲)과 72제자도(弟子圖)를 바치니 바로 태학(太學)에 두었다.

17년(718년) 봄 정월에 중시(中侍) 효정(孝貞)이 물러나자 파진찬(波珍湌) 사공(思恭)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2월에 나라 서쪽의 주군(州郡)을 돌아보며 백성들을 위로하였다. 노인과 홀아비, 홀어미, 부모 없는 아이, 자식 없는 사내(환과고독, 鱞寡孤獨)위문하고는 물품을 차등있게 하사하였다.

3월에 지진(地震)이 났다.

여름 6월에 황룡사(皇龍寺)탑에 벼락이 쳤다.

처음 물시계(누각, 漏刻)를 만들었다.

(唐)에 사신을 보내 조회하고 공물을 바쳤더니, 수중낭장(守中郞將)에 제수하고 돌려보냈다.

겨울 10월에 유성(流星)이 묘성(昴星)에서 규성(奎星)으로 들어갔고, 많은 소성(小星)들이 이를 따랐다.

천구(天狗)가 간방(艮方)에 떨어졌다.

한산주(漢山州) 도독(都督) 관할 안에 여러 성을 쌓았다.

18년(719년) 봄 정월에 (唐)에 사신을 보내 정월을 축하하였다.

가을 9월에 금마군(金馬郡) 미륵사(彌勒寺)에 벼락이 쳤다.

19년(720년) 봄 정월에 지진(地震)이 났다.

상대등(上大等) 인품(仁品)이 죽자 대아찬(大阿湌) 배부(裴賦)를 상대등(上大等)으로 삼았다.
3월에 이찬(伊湌) 김순원(金順元)의 딸을 왕비로 맞이하였다.
여름 4월에 큰 비가 내려 13곳의 산이 무너졌고, 우박이 떨어져 벼 모(화묘, 禾苗)가 상하였다.
5월에 유사(有司)에게 해골(骸骨)을 묻게 하였다.
완산주(完山州)에서 흰 까치(백작, 白鵲)를 진상하였다.
6월에 왕비를 왕후로 책봉하였다.
가을 7월에 웅천주(熊川州)에서 흰 까치(백작, 白鵲)를 바쳤다.
누리 떼(황충, 蝗蟲)가 곡식을 해쳤다.
중시(中侍) 사공(思恭)이 물러나자 파진찬(波珍湌) 문림(文林)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20년(721년) 가을 7월에 하슬라도(何瑟羅道)의 정인(丁人) 남자 2천 명을 불러 북쪽 경계에 긴 성을 쌓았다.
겨울에 눈이 내리지 않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