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왕(孝昭王)


효소왕(孝昭王)이 즉위하였다. 이름은 이홍(理洪) 또는 이공(理恭)이고 신문왕(神文王)의 태자이다. 어머니는 성이 김씨(金氏)이고 신목왕후(神穆王后)로, 일길찬(一吉湌) 김흠운(金欽運) 또는 김흠운(金欽雲)의 딸이다. (唐) 측천황후(則天皇后)가 조제(吊祭)에 사신을 보냈고, 이어서 왕을 신라 왕(新羅王) 보국대장군(輔國大將軍) 행좌표도위대장군(行左豹韜尉大將軍) 계림주도독(鷄林州都督)에 책봉하였다. 좌우이방부(左右理方府)를 좌우의방부(左右議方府)로 고쳤으니 이(理) 자가 왕의 이름에 저촉되었기 때문이다.

원년(692년) 8월 대아찬(大阿湌) 원선(元宣)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고승(高僧) 도증(道證)(唐)에서 돌아왔는데, 천문도(天文圖)를 바쳤다.

3년(694년) 봄 정월에 왕이 친히 신궁(神宮)에서 제사 지내고, 크게 사면하였다.

문영(文穎)을 상대등(上大等)으로 삼았다.

김인문(金仁問)이 (唐)에서 죽었는데, 나이가 66세였다.

겨울에 송악성(松岳城)과 우잠성(牛岑城)을 쌓았다.

4년(695년) 자월(子月)을 정월(正月)로 세웠다.

개원(愷元)을 상대등(上大等)에 제수하였다.

겨울 10월에 도읍에 지진(地震)이 있었다.

중시(中侍) 원선(元宣)이 나이가 들어 물러났다.

서시(西市)와 남시(南市)를 설치하였다.

5년(696년) 봄 정월에 이찬(伊湌) 당원(幢元)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여름 4월에 나라 서쪽 지역에 가뭄이 들었다.

6년(697년) 가을 7월에 완산주(完山州)에서 가화(嘉禾)를 바쳤는데, 뿌리와 줄기는 다른데 이삭이 같이 맺혔다.

9월에 임해전(臨海殿)에서 여러 신하들에게 잔치를 베풀었다.

7년(698) 봄 정월에 이찬(伊湌) 체원(體元)우두주(牛頭州) 총관(摠管)으로 삼았다.

2월에 도읍에 지진(地震)이 나고 태풍이 불어 나무가 부러졌다.

중시(中侍) 당원(幢元)이 늙어서 자리에서 물러나자 대아찬(大阿湌) 순원(順元)을 중시(中侍)로 삼았다.

3월에 일본국(日本國) 사신이 와서 왕이 숭례전(崇禮殿)에서 접견하였다.

가을 7월에 도읍에 홍수가 났다.

8년(699년) 봄 2월에 흰 기운이 하늘에 가득하고 동쪽에 살별(星孛)이 나타났다.

(唐)에 사신을 보내 조회에 참석하고 방물(方物)을 바쳤다.

가을 7월에 동해의 물이 핏빛이 되었다. 5일이 지나 다시 예전처럼 되었다.

9월에 동해에서 수전(水戰)이 벌어졌는데 소리가 도읍에까지 들렸다. 무기고 안의 북과 피리가 저절로 울었다.

신촌(新村) 사람 미힐(美肹)이 황금 한 덩어리를 주웠는데 무게가 백 푼(분, 分)이나 되었다. 왕에게 바치자, 남변제일(南邊第一)의 지위를 주고 조(租) 백 석(石)을 하사하였다.

9년(700년)에 다시 인월(寅月)을 정월(正月)로 세웠다.

여름 5월에 이찬(伊湌) 경영(慶永) 또는현(玄)이 반란을 도모하여 목베어 죽였다.

중시(中侍) 순원(順元)이 반란에 연좌되어 파면(罷免)되었다.

6월에 목성(세성, 歲星)이 달에 들어갔다.

10년(701년) 봄 2월에 혜성(彗星)이 달에 들어갔다.

여름 5월에 영암군(靈巖郡) 태수(太守) 일길찬(一吉湌) 제일(諸逸)이 공(公)을 저버리고 사(私)를 꾀하여 장(杖) 1백 대의 형벌을 내리고 섬에 들어가게 하였다.

11년(702년) 가을 7월에 왕이 돌아가셨다. 시호는 효소(孝昭)라 하고 망덕사(望德寺) 동쪽에서 장사지냈다.《구당서(舊唐書)》에는 “장안(長安) 2년(702)에 이홍(理洪)이 죽었다”고 하고, 여러 고기(古記)에도 “임인(壬寅)년(702) 7월 27일에 죽었다”고 한다. 그런데《자치통감(資治通鑑)》에는 “대족(大足) 3년(703)에 죽었다”고 하였으니,《자치통감(資治通鑑)》이 잘못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