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大城) 효이세부모(孝二世父母) 신문왕대(神文王代)


모량리(牟梁里) 혹은 부운촌(浮雲村)의 가난한 여자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다.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편하여 성(城)과 같아, 이로 인하여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하였다. 집이 가난하여 키우는 것이 불가능하여, 이로 인하여 부자(貨殖)인 복안(福安)의 집에서 품팔이를 하였다. 그 집에서 밭 몇 묘(畝)를 나누어 주어, 입고 먹는 비용으로 하였다. 그 때 고승(開士) 점개(漸開)가 6륜회(六輪會)를 흥륜사(興輪寺)에서 베풀려고 하여, 복안(福安)의 집에 와서 감화시키고자(勸化)하였다. 복안이 베 50 필(疋)을 시주하니, 점개(漸開)가 축원하여 말하길, “시주(檀越)께서 보시(布施)를 좋아하니, 천신(天神)이 항상 보호하고 지킬 것이며, 하나를 보시(布施)하여 만 배를 얻을 것이고, 안락(安樂)하며 수명(壽命)이 장수할 것입니다.” 하였다. 대성(大城)이 그것을 듣고 뛰어 들어가, 그 어머니에게 일러 말하길, “제가 문에서 스님(僧)의 외우고 노래하는 것을 들으니, 하나를 보시(布施)하면 만 배를 얻는다 합니다. 생각건대 저는 지난 세상에서 닦은 착한 행실이 없어 지금 이로 인하여 모자란 것인데, 지금 또 보시(布施)하지 않으면 내세(來世)에 어려움을 얻을 것입니다. 제 품팔이 밭을 법회(法㑹)에 보시(布施)하여, 뒷날의 응보를 도모함이 어떻습니까?” 하였다. 어머니는 말하길, “좋다.” 하여, 이에 밭을 점개(漸開)에게 보시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대성(大城)이 세상을 떠났는데(物故), 이날 밤 재상(國宰) 김문량(金文亮)의 집에 하늘에서의 소리침(天唱)이 있어 이르길, “모량리(牟梁里) 대성(大城)이란 아이가 있어 지금 너의 집에 의탁한다.” 하였다. 그 집의 사람들이 놀라서 사람을 시켜 모량리(牟梁里)를 조사해보니, 대성(大城)이 과연 죽었는데, 그 날이 소리친 것과 같은 때였다. 임신하여 아이가 태어났는데, 왼 손을 쥐고 펴지 않았다가 7일째에 펼쳤는데, 금으로 만든 쪽지(簡子)가 있어 ‘대성(大城)’이라는 두 자가 새겨져 있어, 또 이것으로 이름하고, 그 어머니를 맞이하여 집에서 함께 봉양하였다.

이미 장성하여 사냥을 좋아하였다. 하루는 토함산(吐含山)에 올라서, 곰 한 마리를 잡고, 산 밑의 마을에서 잤다. 꿈에 곰이 귀신으로 변하여, 꾸짖으며 말하길, “너는 어찌 나를 살해하였는가? 내가 도리어 너를 먹겠다.” 하였다. 대성(大城)은 두렵고 부끄러워 용서하기를 청하였다. 귀신이 말하길, “나를 위해 절을 창건할 수 있겠느냐?” 하였다. 대성(大城)맹세하여 말하길, “그렇게 하겠다.” 하였다. 이윽고 깨니 땀이 이불을 적셨다. 그 뒤로는 들판을 금하고, 곰을 위하여 그 잡았던 땅에 장수사(長壽寺)를 창건하였다.

이로 인하여 감동된 바가 있어, 자비의 대원(悲願)이 더 두터워졌다. 이에 현생(現生)의 양친(二親)을 위해 불국사(佛國寺)를 창건하고, 전세(前世)의 부모(爺孃)를 위해 석불사(石佛寺)를 창건하고, 신림(神琳)·표훈(表訓)의 두 성스러운 스님(二聖師)을 청하여 각각 머물게 하고, 거대한 불상을 설치하고, 또 양육한 노고를 갚았으니, 한 몸으로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한 것은 옛날에도 또한 듣기 드물었다. 착하게 베푼 효과로 가히 믿지 않을 수 있겠는가! 장차 석불(石佛)을 조각하려고 큰 돌 하나를 감실의 뚜껑(龕蓋)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돌이 갑자기 셋으로 깨졌다. 분노하여 아무렇게나 잠들었다. 밤 중에 천신(天神)이 내려와서, 다 만들고는 돌아갔다. 대성(大城)은 잠자다가 일어나서 남쪽 고개로 쫓아가, 향나무를 불에 태워 천신(天神)에게 바쳤다. 까닭에 그 땅의 이름을 향령(香嶺)이라 하였다. 그 불국사(佛國寺)의 사다리(雲梯)와 석탑(石塔)은 돌과 나무에 새긴 업적이 동도(東都, 경주)의 여러 사찰 중  더한 것이 없다. 

옛 ≪향전(鄕傳)≫에 기록된 바는 이와 같으니, 절의 기록에 이르길, “경덕왕(景德王) 대에 대상(大相) 대성(大城)이 천보(天寶) 10년 신묘(辛卯)에 불국사(佛國寺)를 처음 창건하였다. 혜공왕(惠恭王) 대를 지나, 대력(大歷) 9년 갑인(甲寅, 774) 12월 2일에 대성(大城)이 죽자, 국가(國家)가 이를 완성하여 끝마쳤다. 처음에는 유가대덕(瑜伽大德) 항마(降魔)를 청하여 이 절에 머물게 하였고, 그것을 이어 지금에 이르렀다.”고 하는데, 고전(古傳)과 같지 않으니, 무엇이 옳은지 알 수 없다.
찬(讚)하여 말한다.
모량의 봄이 지나 세 묘를 보시하니(牟梁春後施三畝),
향령에 가을이 들자 만금을 얻었네(香嶺秋来獲萬金).
어머니는 오랜 세월 가난과 부귀를 누렸으니(萱室百年貧富貴),
괴정은 한 꿈에 과거와 현재와 미래일세(槐庭一夢去来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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